2014/01/07 23:42

소비중심사회 속 환경염려병자 #19 - 심플하게 산다. slow moving_환경염려증.

   심플하게 산다 책에 대해서 공유하고 싶어서 그린마인드 16호에 기고한 글 원본을 살짝 올려 봅니다.
   그린마인드에 실린글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어요, 그린마인드에 실린글을 읽으시면 에디터의 힘!"을 
   실감하실 수 있습니다. 엄청나요 :D 
  

블로그와 SNS를 통해 심플하게산다라는 책을 추천 받았다. 개인적으로 잘 아는 지인의추천이었고 평소에도 그 분을 통해서 좋은 책을 종종 추천 받았던 터라 궁금한 마음에 심플하게 산다를 찾아보기 위해 서점으로 향했다. 그런데 서점 한켠에 자리하고 있던, 제목만큼이나 심플한 디자인의 책 표지를 보는 순간 이 책을 본 후엔 물건으로 가득한 내 옷장과 책장, 서랍 속을 비워내야 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릴지도 모르겠구나 싶은 불길한 예감이 스쳐지나 갔다. 제 발 저린 도둑처럼 요즘 나의 생활은 충분히 심플해 괜찮아, 최근엔 쇼핑도 나름 합리적으로 잘하고 있잖아.’라고 혼자 중얼거리면서 책을 사서 집으로 돌아왔다. 책을 사온 후에는 한참을 읽지않고 침대 맡에 모셔놓고 몇날 몇일을 바라보기만했다. 그리고 다른 많은 물건들처럼 그런건 산적이 없었다는 듯이 잊고 지내다가 가방이 유난히 무거웠던어느 날 얇고 가벼운 심플하게 산다를 집어 들었고 한챕터가 채 끝나기도 전에 도미니크 로로의 심플 라이프에 매료되고 말았다.

 

물질적인 것들을 버리고 비워내라는 메세지가 가득할 것만 같았던 심플하게 산다를 막상 읽어보니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우리의 생활 속에서 물질적, 정신적으로 불필요한 것들을 덜어내고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일과 시간, 환경, 그리고나 자신을 격려하고 사랑하면서 살아가기 위한 방법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었다유행을 쫓으며, 다양한물건을 많이 소유하기보다 좋은 품질의 제품을 신중하게 골라 오래도록 사용하고, 제철의 음식을 과하지않게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를 생각하여 소박하게 밥상을 차리고, 비싼화장품으로 피부를 가꾸기보다는 몸과 마음의 건강으로 빛나는 에너지를 만들어 내면의 아름다움이 은은하게 베어 나오는 삶. 다른 사람들이 정해놓은 기준에 의해서 평가하고, 평가받는 수동적인 삶이 아닌 나 자신의 기준과 원칙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살아가는 삶. 굳이 말하지 않아도, 일부러 꾸미지않아도 나의 생활과 일상의 모습이 메세지가 되는 삶. 도미니크 로로가 말하는 심플하게 사는 삶과 그렇게 살아가기 위한 방법들은 단지 물건을 정리하고, 소비를 줄이고, 마음을 비우는 행위가 아니라 우리를 둘러싼 많은 것들의 의미에 대해 스스로 질문하고 삶의 주체가 되기 위한 일련의 트레이닝과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이런 방법들이 환경을 생각해 신중하게 물건을 고르고, 우리를 둘러싼 많은 환경들을 돌아보고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삶의 방식을 조금 바꿔보려고 노력하며 살아가는 많은사람들의 모습과 많이 닮아있어서 심플하게 사는 삶과 환경을 생각하며 살아가는 삶의 모습이 크게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심플한 삶은 모든 것을 즐길 줄 아는 것, 가장평범하고 보잘것없는 것에서도 즐거움을 발견하는 것을 뜻한다. 당신에게 주어진 모든 것을 유익하게 이용하는것을 뜻한다. 많이 소유하지 않는 삶과 초라하게 사는 것, 궁핍한마음으로 사는 것은 다르다.(중략) 우리에게 풍요로움을 안겨줄재산은 바로 우리 안에 있다. 삶이 풍요롭지 않다면 그 재산을 아직 찾아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아마도 이 글을 쓰고 있는 오늘이 지나고, 바쁜 일상에 맞서 정신없는 날들을 보내고 나면 심플하게 산다를 읽으며 생각했던 것들, 내 안에 있는 재산을 찾아보고자 했던 마음가짐과 나 자신을 조금 더 나은 사람으로 포장하기 위해 욕심내며 양손 가득 들고 있던 것들을 내려놓자던 다짐들이 흐릿해져 갖고 싶은 것도, 먹고 싶은 것도 많은 나로 돌아와 있을 것이다. 그럴 때 마다 한번씩 책장에 꽂힌 ‘심플하게 산다’를 들춰보게 될 것 같다. 살아가는 기술을, 심플하게 살아가는 우아함을 배우기 위해서.


덧글

  • 물불 2014/01/08 21:42 # 삭제 답글

    정신은 비교적 심플한데 물건은 계속 늘어가네요 ㅠ
  • sluggish_s 2014/01/09 11:45 #

    저랑 반대에요-ㅋㅋ저는 물건은 조금씩 단촐해지는데 정신이....
  • 보이스 2014/01/10 03:28 # 답글

    저도 재밌게 본 책이에요~!흥미롭기도 하고 공감되는 부분도 많아서 단숨에 읽어내려갔어요ㅋ 한번씩 이런 책을 통해 정신을 환기해주면 좋은거같아요.
  • sluggish_s 2014/01/10 15:54 #

    정말 좋져~저는 처음에 몇페이지를 읽다말다읽다말다 하다가...한번 집중해서 보니 너무너무 좋더라구요~
    심플하게 산다는 오랫동안 두고두고 다시보게 될것같아요 :D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