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3/08 16:33

아프리카 주민들을 위한 친환경 프로젝트 - Bamboo Bike Project. slow think_함께하는 디자인.

대나무는 다른 나무들에 비해서 생장속도가 매우 빠르고 짧아서 친환경 소재로 알려져 있다.
다 자라는데 1달 정도 걸리고 하루에 많게는(수종에 따라 다 다르지만)80cm까지 자란다고하니
년단위로 벌목시기를 봐야하는 다른 목재들에 비해 적은 피해로 많은 양을 확보 할 수 있다.

특히 대나무는 곧고 단단한데다가 가볍기까지해서 자전거 프레임으로 쓰이는걸 종종 볼수있는데
지난자료를 보다가 예뻐서 모아놨던 대나무 자전거 이미지 중에 제작과정 이미지가 있어서
이게 뭐였지 기억을 더듬고 다시 검색해서 찾아낸 Bamboo Bike Project!!
자료만 잔뜩 모아놓고 정리를 안하니 이게 뭐였는지 볼 때마다 새롭고 놀랍다.ㅋㅋ

콜롬비아 대학에서(The Earth Institute, Columbia University)진행했던(진행중인?)
Bamboo Bike Project
는 친환경소재인 대나무로 자전거를 만들어 교통환경이 열악한
아프리카 주민들을 돕고, 자전거를 만드는 기술을 공유해서 그들이 마이크로 비지니스로
자립할수있는 기반까지 마련할수있게 도와준다.
알루미늄이나 철프레임과는 다르게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로 저렴하게 만들수있으니
부담없이 구할수있는 든든한 이동수단이 되겠구나 생각된다.

몇가지 부품들을 중국과 인도에서 수입해서 현지의 대나무를 이용해 프레임을만들고
현지의 노동력을 이용해 조립하여 완제품을 만드는 시스템으로, 한가지 놀라운 점은
우리가 생각하는 다양한 전기공구들을 사용하지 않고 자전거를 만들 수 있다는것이다.
물론 대량생산을 목적으로 한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능한 부분일수도 있지만,
Bamboo Bike Project에서 말하는것처럼 간단한 기술과 도구로 만들수 있다면
마이크로 비즈니스로 손색이 없을 것 같다.
또 형태의 변화로 세발자전거나 짐수레 등 다양한 제품으로의 변화도 가능하니 친환경 재료를
이용한 친환경 산업 일뿐아니라 아프리카 현지에서 할수있는 지속가능한 산업이기도 한것이다 :)  
이런 프로젝트들을 접할때 마다 영어를 좀 열심히 해서 현장에서 함께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영어는 정말 평생 함께 해야할 친구인것인가!!!근데 영어를 잘하게되면 기회가 오는것인가?!!ㅋㅋ


덧붙이는 수다 :P
작년 봄이었던가??홍대골목을 걸어가다가 커스텀 자전거를 판매하는곳에서
대나무 프레임을 보고 너무 이뻐서 가격을 물어봤다가 허걱"했던 기억이 있다.ㅋㅋ
아무리 생장속도가 빠르고 수급이 원활해도, 아프리카에서는 흔한 소재여도
서울 한복판에서는 비싼 현실.ㅠㅠ



공유하기 버튼

 
 

덧글

  • 냥이 2013/03/08 18:33 # 답글

    사실...정확히 대나무가 나무가 아닌 풀이라는...중국엔 대나무가 많으니 현지민에게 어떻게 설계도만 간다면 많이 만들어 질지도...(사람이 워낙 많으니 그중에 손재주가 좋은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죠.)
  • sluggish_s 2013/03/10 22:12 #

    대나무가 풀이였다니!!몰랐던 사실...이에요....;ㅁ;

    중국에서는 마이크로비지니스로 시작한다하더라도
    엄청나게 다양한 디자인과 대량생산이 가능할것같아요ㅋㅋㅋ
  • 천하귀남 2013/03/09 11:43 # 답글

    가만... 저 손잡이 브록스 가죽핸들인가로 10만원대의 비싼물건이군요 ^^;

    한국등에서 대나무로 만들경우 안전규정문제로 일정수준 이상의 강도가 나와야 해서 대나무를 가공해야 하고 이걸로 인해 많이 비싸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sluggish_s 2013/03/10 22:10 #

    제가 자전거에 대해 잘 몰라서 고가의 부품인지는 몰랐어요!!
    아프리카 주민들의 교통문화 개선과 더불어서 자전거의 상품화도 프로젝트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다
    보니 아마도 조금 고가여도 좋은 제품을 선택한게 아닐까 조심스레 짐작을해봅니다.. :)

    제가 대나무는 잘자라니까 당연히 저가려니-이런 쉬운생각을 하고 있었더라구요-
    중간공정이나 이런것 생각도 안해보고-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댓글 입력 영역